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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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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한진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박종성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직업자격학회 직업과 자격 연구 직업과 자격 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 - 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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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일학습병행 외부 평가에 대한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일학습병행 전문가 3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외부 평가 개선 방안을 탐색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학습병행 외부 평가에서는 Ver1.0 보다 Ver2.0의 방법이 적절하다. 둘째, 외부 평가 목적은 ‘학습근로자의 최종 역량을 확인하여, 일정 수준 이상이 되는 자에게 국가 자격을 부여하고, 자격 취득을 통한 학습근로자의 지위 향상 및 고용 안정을 위하는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일학습병행 외부 평가는 ‘타 국가 자격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일학습병행 국가 자격의 신뢰성ㆍ공신력ㆍ통용성 유지 및 강화’의 방향으로 설정해야 한다. 넷째, 외부 평가 현장 변형 출제를 단기적으로 축소하고, 장기적으로 폐지해야 한다. 다섯째, 외부 평가의 지필, 작업, 면접평가의 비율을 재설정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종목별 반드시 합격해야 하는 필수능력단위 설정이 필요하다. 일곱째, 고비용 작업평가를 동반한 외부 평가는 비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이지만 현행대로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덟째, 위험이 동반되는 작업평가는 다른 평가 방법(AR, VR 등)으로 대체가 필요하다. 아홉번째, 새로운 외부 평가 방법 시범 도입이 필요하다. 열번째, 일학습병행 외부 평가 시험 출제위원 인력풀을 다양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열한번째, 일학습병행 외부 평가 시험감독 인력풀을 다양화하여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열두번째, 지필평가 문항 수의 확대가 필요하다. 열세번째, 일학습병행 수준별 검정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열네번째, 일학습병행 외부 평가도 중ㆍ장기적으로 CBT 도입을 할 필요가 있다. 열다섯번째, 일학습병행 국가 자격 외부 평가 검정 시행 주체는 현재와 같이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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