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나건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5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 사회에서 공예의 가치를 재확인하고 미래 공예 분야를 이끌 인재 양성을 위한 공예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현대 공예의 가치와 속성을 교육적 관점으로 재분류하고 최근 10년의 공예 선행 연구를 조사하여 미래 인재 핵심 역량 4C(창의성,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비판적사고력)와 공예 핵심 역량의 연관성을 찾아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였다. 연구를 통해 공예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현대 공예의 교육적 가치를 보편성, 특수성, 전통성, 혁신성의 네 가지의 특성으로 재구성 하였다. 또한 미래 인재 핵심 역량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고, 2008~2018년까지 최근 10년 동안 연구된 공예 교육 관련 문헌조사를 실시하여 창의성, 기술, 생활 활용, 디자인사고, 문제해결 등의 주요 공예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키워드와 4C의 연관성을 살펴 본 후 대상별 미술 교과 교육 과정의 목표 및 특징을 바탕으로 공예 핵심 역량을 적응력, 확장력, 문제해결력, 사회적 공감, 상호존중, 유연성, 통합력, 지식탐구력으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현 시대에 공예 교육의 주요 키워드 분석을 중심으로 공예 교육이 나아갈 방향성을 모색하고 다양한 분야와 공존하고 있는 현대 공예 분야가 다각적인 대중화를 모색할 수 있도록 밑거름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