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윤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06 - 41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예비유아교사들의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유능감과 보육실습불안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보육실습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3년제 및 4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119명의보육실습을 앞둔 예비유아교사들이며,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SPSS 25.0 버전을 활용하여 Pearson 상관관계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의 자아존중감은 5점 만점에 4.08점으로 나타났으며, 대인관계 유능감은 3.71 점, 보육실습불안감은 4.27점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들의 자아존중감은 보육실습불안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며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들의 보육실습불안을 해소시킬 수 있는 교원양성기관의 노력과 불안 개선 프로그램 실행이 필요하며, 전문적 지식 습득 위주의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운영을 개선하는노력과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정서 지원 대책도 필요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