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이 (가톨릭대학교) 남민우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9 - 1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교수학습센터(CTL)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원격교육의 질 관리 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였다. 대학 CTL 전문가들은 원격교육 질 관리를 위해 인프라, CTL 교육지원, 제도 순으로 중요도와 실행도를 높게 인식하였다. 인프라 영역에서는 원격교육 담당업무 인력 확충, CTL 교육지원에서는 교수자 대상 온라인 강의 운영 교육 실시 확대, 제도에서는 원격교육을 위한 규정 개편이 질 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원격교육 질 관리 항목 중 가장 낮은 실행도를 보인 항목은 인프라 영역에서 원격교육 담당업무 인력 확충, CTL 교육지원에서 디지털 접근성 취약계층 학생 대상 스마트 기기 지원, 제도에서 원격교육 인증제 도입으로 나타났다. 대학 원격교육 질 관리 항목별 중요도-실행도의 IPA 분석 결과에서는 우선 중점개선 영역 항목으로 원격교육 담당 업무 인력 확충, 학습 격차 해소를 위한 학습 지원이, 점진적 개선대상 영역 항목은 원격교육 인증제 도입, 디지털 접근성 취약계층 학생 대상 스마트 기기 지원, 원격교육 관리위원회 학생 참여, 비대면 수업을 위한 대학 간 협업・공유 모델, 학점 교류 필요성, 원격교육 참여 학습 공간 지원 등으로 분석되었다. 전반적으로 인프라, 제도, CTL 교육지원 측면의 원격교육 질 관리 항목들에 대해 중요도 인식 만큼 실제 현장에서의 실행도는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