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환보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7 - 12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시민교육 교사연구회 교사들이 개발한 초중등연계 세계시민교육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해당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각 2개교, 총 4개 학교의 재학생 24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중등연계 세계시민교육에 참여는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 양성평등에 대한 태도, 이민자에 대한 태도, 글로벌 의사소통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통제변인 중에서는 성별, 해외경험, 학업성취도, 가정배경이 통계적으로 세계시민의식과 유의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셋째, 해외여행 경험은 글로벌 이슈에 대한 관심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해외교육 경험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학교에서 세계시민교육이 특정한 교과를 넘어 주제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으며, 주제 중심으로 초중등 교육과정을 연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