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편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4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5 - 13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읽기(교육) 분야에서 관여(engagement)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한 시론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읽기 교육의 용어로 관여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 이에 본고에서는 ‘engagement’, ‘engaged’라는 용어와 표현이 교육학 일반, 뇌인지 과학, 그리고 읽기 및 리터러시 교육 분야 등에서 사용되는 맥락을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관여 개념의 구성 요소로 ‘전략적 노력’, ‘자발적 참여’, ‘몰두와 열중’ 등이 주로 다루어지며, 관여 개념은 무언가를 열심히 행하는 주체의 특성을 함축하는 의미역을 지님을 확인하였다. 또한 관여 패러다임 하에서 독자상과 읽기 수행의 특성이 어떻게 설명될 수 있을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읽기 교육의 용어로서 관여 개념을 정리하기 위한 선행 작업으로 1) 전략적임의 의미역 확장, 2) 행위주도적 독자상 정립, 3) 한국 문화 특성을 반영한 읽기 관여 개념 및 구성 요소의 타당화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