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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아 (온누리교회)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복음과 실천신학 복음과 실천신학 제46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2 - 96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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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는 세계가 주목할 만한 성장을 거두었다. 1990년대 이후 교회 성장이 멈추었고, 교회의 부정적 인식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경제위기, 저출산, 세속적 가치의 확산으로 교회는 그 끝을 알 수 없는 위기로 치닫고 있다. 하지만 필자는 이러한 위기를 설교 강단의 문제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한다. 특별히 어린이 신앙 교육에 있어서 신앙이 바르게 자랄 수 없도록 만든 구조적인 문제들을 지적하고, 그 회복의 시작을 설교 강단의 변화로부터 시작된다고 본다. 이렇듯 어린이 주변을 둘러싼 환경을 생태계로 보고 신앙 생태계의 회복을 통해서 신앙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 조성을 꾀한다. 본질적 원인은 성경을 바르게 해석해야하는데 그렇지 못한 성경해석의 문제, 바르게 해석된 본문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는 설교의 전달의 문제를 한국교회가 직면한 심각한 문제로 진단한다. 이렇게 어린이 신앙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신앙 생태계의 파괴의 주된 원인을 설교강단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먼저 어린이 설교가 바른 해석과 전달을 하기 위해서는 두 영역, 우선 설교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설교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살펴보고, 설교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형식을 어떤 방법이 있는지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어린이에 대한 이해로 성경에서 말하는 어린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 다양한 발달의 영역에 대해 살펴보면서 어린이를 다각도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행위로써 설교를 살펴보고, 설교시 염두해 두어야 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Thomas H. Groome의 나눔의 프락시스 모델을 살펴봄으로 나눔의 프락시스가 갖는 주요 개념과 특징들, 프락시스의 다섯가지 무브먼트가 진행될 때 각각의 의미들을 집어본다. 이 모델을 기초로 신앙 생태계 회복을 목표로 한 “LIFE+” 설교 방법을 제안한다. 어린이 신앙교육이 그 결과를 보는 것이 더디고 많은 경우 그 조차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한국교회 신앙 생태계의 회복이라는 차원에서 맡은 자들의 사명감, 지속적인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어린이 신앙이 효과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가정과의 협력은 이제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다음세대 설교 강단의 회복을 통해서 한국교회의 회복을 꿈꿔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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