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서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시 은평병원 특수교사) 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9 - 1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발달지체유아의 부모에게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것이 양육효능감, 가족역량강화, 가족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에 위치한 E병원 어린이 발달센터를 이용하는 발달지체유아의부모 22명이며, 이 중 11명의 실험집단 부모들은 총 13회기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 ․사후검사 통제집단설계를 사용하였으며, 두 독립표본t 검정을 실시하여 집단 간 변화정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양육효능감, 가족역량강화, 가족삶의 질 모두에서 실험집단 부모가 통제집단 부모보다 유의하게 큰 폭의 향상을 보였다. 본연구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대한 부모교육이 발달지체유아의 부모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확인하였을 뿐 아니라 공공의료 환경에서 특수교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의전문가가 함께 제공한 프로그램이 장애아 가족을 효과적으로 지지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