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정 (경성대학교) 남아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5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1 - 14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실패 상황에서 서비스제공자의 경제적 그리고 심리적 측면에서의 회복노력에 대한 고객의 지각과 회복만족간 관계에서 고객과 서비스제공자간 관계규범(관계 대 공동체)과 서비스실패 유형(과정 대 결과)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경제적 회복이 회복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공동체적 관계에서보다 교환관계에서 더 크고, 공동체적 관계에서 과정실패가 발생한 경우보다 교환관계에서 결과실패가 발생한 경우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회복만족에 대한 지각된 심리적 회복의 효과는 교환관계 보다는 공동체적 관계에서 더 크고, 공동체적 관계에서 과정실패가 발생한 경우가 결과실패가 발생한 경우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들이 관계의 품질이 높고 신뢰할지라도 서비스제공자와의 관계를 평가할 때 동일한 기준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며, 서비스제공자의 회복노력에 대한 고객의 지각이 관계규범과 서비스실패 유형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