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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승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 - 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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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문교육에 대해 교사들이 어떤 개념을 지니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실제 인문학 교육을 하거나 인문학 관련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 5명을 면담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인문학적 성찰, 공감, 통합, 생각의 정립, 삶의 방향 등 다섯 가지 개념들로 인문교육을 정의하고 있었다. 이들 용어들은 그 자체만 보면 그리 특별하지 않으나 사용되는 맥락과 이들 사이의 관련성, 지향하는 방향 등을 살펴보면 인문교육에 대한 특별한 관점을 발견할 수 있다. 교사들은 인문학적 성찰을 이끄는 지식 중에서도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지식을 인문교육의 내용으로 규정하였고, 특정 교과를 넘어 하나의 주제나 내용을 다양한 차원과 맥락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인문교육의 주된 방법으로 인식하였다. 나아가 대화와 토론, 글쓰기를 통해 자기 생각을 정립함으로써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삶의 방향을 정하도록 하는 것을 인문교육의 목표로 생각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인문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개념이 교육적으로 단일하고 학생중심적이며 실천적임을 보여 준다. 이에 본 연구는 생애주기별 인문교육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정책과 이론과 현장의 소통에 기여함으로써 인문교육의 개념을 합의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나아가 이를 계기로 인문교육의 방향성 있는 실천과 구체적 지침 마련을 위해 인문교육에 대한 교육철학적 탐구가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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