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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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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채 효 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김승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4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81 - 39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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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는 한 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고유의 정신을 담고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이는 과거 선조들의 기술을 비롯한 모든 지혜를 담고 있으며, 특히 선조들의 조형미와 색채 등 미적 감각은 시대를 거쳐 다양한 발전을 이루어 오늘날의 우리의 문화와 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현재를 살아가는 후손인 우리는 선조들의 문화재를 통하여 미적 감각을 배우고 이를 후대에 전해 발전과 전승을 이어가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문화재 미술교육을 위하여 증강현실 컬러링이 접목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문화재 컬러링’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우선 오늘날 미술교육에서 문화재 미술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고찰하였으며, 능동적 학습을 위한 구성주의 교육론, 그리고 전통 채색과 채색 활동의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증강현실이 무엇인지, 어떠한 교육적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채색 활동이 결합한 증강현실 컬러링의 사례를 통하여 증강현실 문화재 컬러링의 기대 효과를 레프 비고츠키(Lev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개념에 기초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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