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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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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범해영 (부산외국어대학교) 배도용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5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1 - 7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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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에게 있어서 한국어 수준이 높을수록 화용 능력이 더욱 요구된다. 특히 지시화행의 경우, 청자로 하여금 무엇을 행하도록 지시하는 발화로서 예의 규칙을어기고 상대방의 체면을 위협할 가능성이 높아서 화용적 오류를 범하기 쉽다. 이 연구는 지시적 화행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수업시간에 녹음된 자료를 바탕으로 한 전사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어 원어민 교사의 발화를 통해 의사소통 기능에 따라 모어 화자의 지시화행 표현 방식 및 양상 그리고 특징을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교실 수업에서 교사 발화를 대상으로 하여 그 중에 나타난 지시화행을 의사소통 기능에 따라 명령, 요구, 권고, 제안, 제의 그리고 부탁 화행 등 6가지로 유형화하여 각 유형별로 살펴보았다. 각 유형의 지시화행은 [±부담], [±강제성], [±선택] 등 다른 의미 자질을갖고 있다. 예문을 살피면서 같은 지시화행의 유형이 다양한 표현들이 존재하며 또한 같은 표현이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후에 한국어 교육에서도지시화행의 문법, 어휘 등 표현 방식과 특징 , 그리고 그들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의사소통기능을 관련시킬 수 있는 교육 방안에 대해 더 깊이 연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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