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배 (성신여자대학교) 김현경 (한양사이버대학교) 김건하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5 - 23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어떤 사회에 있어서 결혼은 그 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적 여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 종속변수이지만, 동시에 그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한 사회의 결혼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이와 연관된 거시적인 그 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생활상 전체를 이해하는 것과 연결된다. 한편 기업은 현대 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구성원이다. 결혼과 마찬가지로 기업 역시 사회적 맥락(context)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경제, 사회, 문화뿐 아니라 그 사회의 결혼문화로부터 적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바람직한 결혼문화의 조성은 기업 경영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현재 시점에서 한국과 중국의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결혼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조사함으로써 결혼과 관련된 사회적 변화를 파악하고, 특히 기업과 사회의 어떤 노력이 필요할 것인지에 대해 예측하고자 한다. 조사내용은 결혼에 대한 의향 및 결혼 연령에 대한 희망과 예상, 배우자 선택의 주요 고려 요소, 결혼에 대한 제반 태도, 결혼의 지연 및 기피 이유, 그리고 이에 따른 피해 및 책임의 주체 등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결혼 및 이와 관련된 사회문화상을 전망하는데 있어서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보다 바람직한 결혼문화의 조성을 위한 정책적 방향의 모색 및 기업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의 제공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