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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우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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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접점 종사자가 형성하고 있는 여러 유형의 사회적 교환관계들(리더-구성원 교환관계, 팀-구성원 교환관계, 조직지원인식 및 고객-종업원 교환관계) 각각이 조직기반자긍심에 주는 영향 그리고 조직기반자긍심이 역할행동과 이타주의 행동 각각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실시되었다. 필요한 자료는 뷰티사업체에 근무하는 서비스접점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집하였고, 373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적정하였으며, 6개의 가설 가운데 4개가 채택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사회적 교환관계의 하위차원들 가운데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와 고객-종업원 교환관계가 조직기반자긍심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교환관계의 하위차원들이 조직기반자긍심에 주는 영향력의 크기는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고객-종업원 교환관계 순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조직기반자긍심은 역할행동과 이타주의 행동 모두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에 근거해 본 연구의 시사점,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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