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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헌 (연세대학교) 신승권 (연세대학교) 이선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업학회 한국창업학회지 한국창업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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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개발 관련 선행연구에 따르면 급격한 시장변화와 빠른 기술변화에 적응하고 신제품개발 성공을 위해서 연구개발과 마케팅 부서 간 긴밀한 통합이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주로 IT와 하이테크 기업들을 대상으로 부서간통합과 신제품개발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왔다. 본 연구는 국내 건축재 중소제조업체들 중 연구개발과 마케팅부서가 분리되어있는 기업의 담당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고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증분석에 따르면 최고경영자 및 상급관리자의 태도와 조직구조 관련 요인들 중 공식화가 부서간통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지지되었다. 이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신제품개발에 있어서 최고경영자 및 상급관리자의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부서간통합에 있어서도 비공식적·개인적 의사소통보다 기업의 체계적·공식적 업무절차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선행연구와는 달리 부서간통합에 대한 경쟁 및 기술불확실성의 영향력은 확인하지 못했다. 또, 조직구조 요소들 중 집중화와 보상체계의 영향력은 확인할 수 없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국내 건축재 같은 비첨단산업의 중소기업의 창업자와 관리자는 부서간통합과 신제품개발 성과를 위해서 합리적 권한위임, 조직문화 창조 등과 같은 최고경영자 및 상급 경영자의 태도에 힘쓰는 것이 필요하고 업무절차의 표준화, 문서화 등과 같은 공식화된 조직구조를 잘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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