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경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9 - 22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미술치료에서 미술치료사의 관계 맺기 경험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치료경력 최소 3년 이상의 미술치료사 10명을 심층면담 후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여 5개의 본질적 주제와 19개의 하위주제들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본질적 주제로는 ‘아동들과의 눈맞춤이 되지 않는 것과 무반응에 두려움을 느끼게 됨’, ‘통제되지 않는 상황으로 인해 좌절을 느끼며, 느린 관계변화와 똑같은 패턴의 작업에서의 답답함을 경험함’, ‘끊임없이 소통하려는 노력과 미술작업을 매개로 차츰 긍정적 변화가 오며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관계 맺기가 시작됨’,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과의 관계 맺기에서 중요 요인들을 인식하게 됨’, ‘관계 맺기를 경험하며 내담자만 변화하는 것이 아닌 치료사 자신도 같이 발전하고 있음을 느낌’이다.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과의 미술치료에서 치료사는 많은 좌절을 경험하지만 그들의 특성과 능력이 상이한 것을 인식하고 눈높이에 맞춰나가며, 특히 미술작업을 통한 상호작용에서 관계 맺기가 시작되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 과정에서 치료사는 아동의 성장뿐 아니라 치료사 자신도 같이 성장함을 느끼게 된다. 이와 같은 연구결론을 토대로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 대한 보다 많은 이해와 미술치료 안에서의 관계형성에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