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미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1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5 - 11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외국인 유학생 대상 다문화 교육을 위한 수업사례 연구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한국 사회와 문화에 동시에 적응하는 한국어 학습자이면서 문화 학습자인 유학생의 특이성을 기반으로 한다.무엇보다도, 그들은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적 능력과 다문화 능력을 포함하는 세계적인 시민 역량을 가져야 한다. 이는 한국의 문화 적응 교육을 넘어서서 문화 소양 교육을 포함한 다문화 교육의 차원에서 가능하다. 이를 위해 생태학의 주요 개념과 학습자 중심 교육의 특성을 적용했다. 첫째, 다문화 교육을 위한 수업 설계를 위한 핵심 개념은 생태학에서 (1) 총체성, (2) 상호성, (3) 맥락을 추출했다. 다음으로, 그것은 학습자 중심 교육의 특성과 함께 다문화 교육을 위한 수업 설계를 위한 전제 조건으로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교수ㅡ학습의 실제를 보이고 결과를 분석했다.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 대상 다문화 교육을 위한 수업 방안을 제시하는데에 그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