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별 (서울대학교) 박수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5 - 13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 고등학생의 학습시간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행동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특히 학습시간을 개인공부시간과 사교육시간으로 구분하여 서로 다른 두 유형의 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공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자료를 활용하여 중학교 3학년 21,390명과 고등학교 1학년 29,698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행동조절능력이 학습시간과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공부시간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분석에서 직접효과는 사교육시간에 비해 적었으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능력을 매개로 학업성취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컸기 때문에 총효과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등학생 집단보다는 중학생 집단에서 학습시간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개인공부시간이 사교육시간에 비해 장기적 관점에서 학업성취에 보다 긍정적이며, 각 학습시간 동안 학습자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행동조절능력과 같은 인지적, 행동적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이 학교급에 따라 차별적으로 제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