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81 - 30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이루어지는 좋은 수업에 대한 특수교사의 전반적인 인식과 학교급 및 교직경력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초․중등학교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좋은 수업의 관점과 특성에 대한 인식을 설문하고 차이를 탐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1) 좋은 수업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 2) 학교급에 따른 차이, 3)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특수교사들은 수업환경 및 분위기를 특수학급에서 수행되는 좋은 수업의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학교급에 따라 좋은 수업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인식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지만, 내용구성, 교수방법 및 전략, 수업환경 및 분위기, 평가 등에서 중등 특수교사의 인식이 초등 특수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직경력에 따라 좋은 수업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에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교수방법 및 전략적인 측면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탐색할 수 있었다. 상기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