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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효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03 - 22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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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교원능력개발평가는 온정적·형식적 평가와 이로 인한 신뢰도 논란, 결과 활용의 제한, 평가제에 대한 이해당사자들의 인식 부족 등 평가 운영상의 문제점이 노정되고 있다. 지금까지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련 선행 연구들은 운영 결과 및 효과 분석 결과에 터하여 제도 및 운영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원능력개발평가 도입 목적 달성의 핵심적 도구가 될 수 있는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문제점 및 한계 분석을 토대로 개선 방안을 제시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 도입의 핵심적 내용으로 제시될 수 있는 “교사 전문성” 개념을 중심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의 쟁점 분석 및 과제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 내용 및 방법, 과정, 평가 결과 활용과 관련된 양적·질적 선행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의 신뢰도 문제, 조사 내용의 타당도 문제, 조사 결과의 활용 문제 등의 쟁점을 분석하고 과제를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의 발전 방안으로 ①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의 개념적 틀과 목적의 재확립, ② 평가 운영 과정의 절차적 정당성 확보, ③ 평가 방법의 다양화, ④ 현장 중심 피드백 방안 마련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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