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다정 (고려대학교) 조대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5 - 19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A기업의 학습지향성과 구성원 혁신행동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 관계에서 비판적 성찰 업무행동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A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편의표집을 통해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05부의 유효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활용하여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및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기업의 학습지향성 중 학습몰입, 개방성, 비전공유 모두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판적 성찰 업무행동과 구성원 혁신행동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비판적 성찰 업무행동의 비판적 의견 공유, 피드백 요청, 경력 정체성 지각, 실수에 대한 개방성이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의 학습지향성과 구성원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비판적 성찰 업무행동의 비판적 의견 공유와 피드백 요청이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혁신행동을 촉진하는데 비판적 성찰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으며, 향후 연구와 HRD 실무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