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한국지리학회지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9 - 35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공간적 시민성의 의미를 논하고 이와 관련된 지리교육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것이다.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서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기 위해 지리공간정보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지식과 기능, 다양한 공간 시나리오를 창출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하는 태도를 공간적 시민성으로 정의하였다. 나아가 공간적 시민성 함양을 위한 지리교육 활동으로 대구 근대화 골목을 대상으로 투어코스를 선정하고 장애인 관점에서 대안적 공간 시나리오를 생성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생성한 대안적 코스를 상호작용적 지리공간 온라인 플랫폼인 구글어스에 구현하고 이를 타인들과 성공적으로 공유하였다. 이 연구는 최근 논의가 활발해진 공간적 시민성 및 그와 관련된 역량 논의를 고찰하고, 이를 구체적 지리교육 활동과 연계시킨 시론적 시도로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