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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규성 (신성대학교) 이훈병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63 - 97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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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문대학 교수학습연구대회 우수사례로 선정된 총 82편의 연구보고서를 대상으로 연구 및 교수법의 경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우수 연구에 적용된 교수법 사용 현황과 텍스트네트워크 기법을 활용한 연구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적으로 “교수학습”, “모형”, “개발”, “적용”, “향상” 등이 연구흐름을주도하는 가운데, 공학 계열에서는 “능력”과 “향상”이라는 단어가 부각되었고, 자연과학 계열에서는 “학습”과 “향상”이라는 단어가 부각되었으며, 인문사회계열과 교양·예체능계열은뚜렷한 특징을 찾기 어려웠다. 교수법은 협동학습, 프로젝트학습, 문제중심학습, 자기주도학습 등 구성주의 관점을 반영한 학습자 중심 교수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분석되었다는 한계점을 갖는바 전체 연구사례들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있다. 또한 교수학습연구대회는 유행하는 교수법의 적용이 아니라, 계열별 특징을 살릴 수있는 교수법을 강조하는 형태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은 계열별, 전공별 특성에 적합한 교수법 개발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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