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진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5 - 58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컴퓨터 기반 수학중재 국내 연구의 동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논문 검색 사이트와 특수교육분야의 주요 학술지를 조사하여 연구주제에 맞는 논문을 총 20편 선정하였다. 선정된 논문을 토대로 분석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논문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학술지 논문보다 학위논문이 많았으며,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연구보다 PC를 활용한 연구가 많았다. 둘째, 논문의 연구방법 특성을 분석한 결과, 연구대상은 4명 이하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았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연구 설계는 사전-사후 검사가 가장 많았다. 셋째, 논문의 중재 특성을 분석한 결과, 중재영역은 기본연산이 가장 많았으며, 중재전략은 수준별・단계별 학습전략을 가장 많이 적용하였다. 그리고 중재도구로는 연구자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컴퓨터 기반 수학중재에 관한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