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문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7 - 9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 관점에서 체육과 수업에서 가르칠 내용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안내할 수 있는 인성중심 수업 구현을 위한 체육과 수업전개 구조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3명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여 인터뷰를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귀납적 범주분석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인성중심 수업과 체육과 수업 구조 비평의 과정에서 인성중심의 체육수업의 모습과 현행 체육수업 구조의 문제점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체육수업에서 ‘도입, 전개, 정리’를 대체할 수 있는 수업의구조로 ‘이해, 체험, 소통’의 수업전개 구조를 도출하였다. ‘이해’ 단계에서는 각 차시의 신체활동에대한 인지적 이해와 정의적인 안목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발문과 신체활동 경험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점검하고, 학습자들에게 수업의 구체적인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 ‘체험’ 단계에서는 신체활동에 관한 준비운동, 본 활동 그리고 정리운동을 일관성 있게 진행할 수 있는 체계적인절차로 구성된다. 체험활동에서는 이해 단계에서 제시한 인성의 목표가 구현될 수 있도록 인성의 내용이 포함된 수업을 운영해야 한다. ‘소통’ 단계에서는 해당 주제에 대한 인지적 이해와 신체활동의기본 운동기능 및 수업활동에서 모둠원들과의 상호작용 및 수업경험에 대한 느낌, 정서 등을 이야기하고 수업의 목표와 관련된 신체활동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실천을 다짐하는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체육수업을 ‘도입, 전개, 정리’에서 ‘이해, 체험, 소통’의 구조로 재정립하는 것은 체육수업의 목적과목표에 적합한 수업을 운영하는 기본 틀이 되고, 인성중심 체육수업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