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기 (동방학교) 한상민 (서울ABA연구소) 박은수 (금산교육지원청) 권혁상 (공주대학교) 백운미 (한국복지대학교) 백은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초등부 지적장애 및 중복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수업 방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3학년 학생으로, 학생 A는 지적장애 1급과 시각장애 1급, 학생 B는 지적장애 2급을 가지고 있으며 담임교사가 중재를 의뢰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 연구방법으로 두 대상자에 대한 참여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또한 기능적 행동평가에 따라 수업 중 양손으로 책상을 두드리는 소리내기 행동과 자리이탈 행동, 수업 중 머리를 흔들거나 몸통을 좌우로 흔들면서 소리를 내는 행동, 장난치는 행동, 엎드리는 행동을 수업 방해 행동으로 정의하고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적용하였을 때 수업 방해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특수학교 지적장애 초등학생에게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전략은 수업 방해 행동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