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인화 (건국대학교) 최수미 (건국대학교) 김창현 (건국대학교) 장예원 (건국대학교) 안소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87 - 706 (20page)
DOI
10.17286/KJEP.2021.35.4.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사각지대학습자의 잠재계층 특성과 그에 따른 학교적응행동, 성격강점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사각지대학습자 선별을 위한 교사용 평정척도, 학교적응행동 평정척도, 유아성격강점척도를 사용하여 전국 초등학교 교사 대상 설문조사 실시 후 463부를 회수하였다. 조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교육사각지대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잠재계층 분류를 진행하고 그에 따른 학교적응행동과 성격강점의 차이를 밝혔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교육사각지대학습자의 잠재계층은 ‘학습 영역 상위 집단’, ‘정서 및 행동 영역 상위 집단’, ‘전반적 하위 집단’의 3개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학교적응행동에서 ‘학습 영역 상위 집단’과 ‘정서 및 행동 영역상위 집단’이 모든 하위 요인 별로 ‘전반적 하위 집단’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성격강점에서는 ‘학습 영역 상위 집단’의 경우 성격강점의 하위 요인 중 리더십_학구열, 리더십_통찰, 지성_호기심, 지성_창의성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고 ‘정서 및 행동 영역 상위 집단’의 경우 리더십_진실성, 리더십_용서, 지성_개방성, 지성_자기조절, 대인관계_활력, 대인관계_협동심, 대인관계_사랑, 대인관계_친절, 대인관계_사회지능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다. 끝으로 ‘전반적 하위 집단’의 경우 리더십_지도력, 낙관성_유머에서 ‘정서 및 행동 영역 상위 집단’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사각지대학습자의 특성이 반영된 지원의 방향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며,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0-000039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