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재훈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전현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천주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원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지창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31 - 331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자동차 산업은 친환경 자동차 개발 및 차량 경량화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탑승자의 안전과 직결되어 높은 강성을 요구하는 A필러, B필러 등의 부품은 안정성과 경량화를 모두 확보하기위해 초고장력강이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금속 소재를 900~950 ℃ 로 가열 후 금형을 활용하여 성형과 냉각을 동시에 하는 핫스탬핑 공법을 적용한 핫스탬핑강의 채용이 증가하고 있다. 산업현장에는 22MnB5 강종의 1.5 Gpa 급 핫스탬핑강이 주로 보급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30MnB5, 34MnB5 강종 등 1.8 ~ 2 Gpa 급 핫스탬핑강이 개발되었다. 핫스탬핑강의 경우 고온산화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