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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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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27 - 13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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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밥 소비가 매년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가공밥류 시장은 비교적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 시판되는 즉석밥은 일본의 신화기계가 제작한 설비에 의존하고 있었다. 이에 국내 한 벤처기업이 즉석밥 생산기술의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당해 벤처기업에 대한 SWOT분석을 토대로 STP전략 및 마케팅믹스, 자금조달방안 등의 사업화전략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것에 의미가 있다. 기존의 즉석밥 생산기술과의 기술적인 차별점은 크린룸이 필요 없는 밀폐형 방식으로 장기 보관이 가능하고 별도의 가열과정 없이 조리된 상태로 바로 먹을 수 있는 무균밥이라는 것이다. 한편 플랜트장비 공급부문에서는 소량생산이 가능한 맞춤형 설비로 클린룸 투자비를 절감시킬 수 있고 초기 투자비용 낮은 소규모 생산설비를 저가에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가 있다. 반면 영업조직이 취약하고 시판경험이 없었다는 점과 자금여건이 취약한 약점요인은 기회요인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즉석밥 시장에서 대기업 위주로 시장의 선점, 브랜드 중심의 구매행동 등의 위협요인은 초기에 PB제품(private brand products)을 중심으로 제품을 런칭(launching)하고 틈새시장을 공략하면서, 기존 및 신규 즉석밥 생산업자에게 플랜트장비를 공급하면서 극복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즉석밥 부문은 시장세분화를 통해 20∼30대 젊은 층과 독신자, 맞벌이 부부와 잡곡밥 선호 층을 주요목표고객(Main target)으로 설정했다. 본 연구가 한국형 즉석밥 생산기술의 상업적 성공을 실현하는데 기여하여 기술사업화 과정의 이해도를 높이는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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