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상교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 - 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어교육과 예술교육의 상보적 요소에 대해 고찰하였다. 국어교육과 예술교육을 서로 연결시켜 상보적 요소를 고찰하기 위해 국어교육과 예술교육이 접목되는현상의 의미를 먼저 알아보았고 예술교육의 미학적·교육적 의미와 예술교육의세계적 추세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술교육의 의미를 국어교육에서실제로 활용하는 방법과 연결 지어 두 영역의 상보적 요소를 찾아보았다. 두 영역이 접목되는 현상의 의미는 첫째, 국어 속의 예술적 속성을 부각시키면서 더 효율적인 국어교육을 모색하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고 둘째, 시와 소설의 중요성이 점차 약화되면서 서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서사와 서정의 혼합 강화되는 현상을반영하고 있으며 국어교육이 예술교육의 통섭은 동시대의 미적 기준변화 현상을반영하는 의미를 지닌다. 대상이해의 과정을 통해 예술작품 및 서사작품을 이해하였으면 이후에는 관련작품을 창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술교육과 국어교육이 융합되면 학생들이 아이디어와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돕게 되고, 예술의 언어와 서사문법을 융합하여 사고를 종합하여 전체를 통찰하는 능력을 소유하는 것을 돕게 되고 학생들에게 특수성과 보편성이 공유되는 소통의 장에 동참하는 일을 돕게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