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69 - 18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교수자의 적극적인 역할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을 의미하는 교수실재감을 투입 요인으로, 학습자의 학습 참여도와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을 과정 요인으로, 학업 성취도를 결과 요인으로 하는 구조적 관계를 밝힘과 동시에 설정된 모형의 적합성 여부를 검증하여 보다 설명력 높은 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해 서울 시내에 위치한 S사이버대학교 재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구조적 관계 분석을 위해 여러 가지 적합도 지수를 제공하는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실재감은 학습자참여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교수실재감이 높을수록 학습자참여도 활발하게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습자참여는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교수-학습 활동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는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있었다. 셋째, 교수실재감은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교수실재감은 학습자참여를 매개로 하여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은 학업성취도를 높여 학습자의 성공적인 학습에 기여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 보다 나은 모형을 구성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