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 - 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단서를 이용한 자기관리 중재가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현금인출기 사용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3명의 남자 지적장애 고등학생이었으며,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사용하여 연구는 기초선, 중재, 및 유지 단계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적 단서를 이용한 자기관리 중재가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현금인출기 사용기술 중 입금하기와 출금하기 기술을 향상시켰다. 둘째, 시각적 단서를 이용한 자기관리 중재에 의해 습득된 입금하기와 출금하기 기술은 중재 종료 3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이 효과적인 시각적 단서를 이용한 자기관리 중재를 통해 자기 주도적이고 독립적으로 현금인출기 사용기술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지적장애 고등학생이 실제 생활에서 독립적으로 돈을 관리하도록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화폐교육이나 지역사회 활용기술 교수와 같은 체험학습과 연계하여 교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천적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