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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희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5 - 20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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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중학생들의 성부적응행동 및 성교육 운영 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 목적은 중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이 나타내는 성부적응행동과 특수학급 성교육 관련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앞으로의 성교육 방향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소재 중학교 특수학급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168명을 대상으로 성부적응행동 및 성교육 관련 질문지를 제작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중학교 특수학급 교사 중 67.2%가 장애학생의 성부적응행동을 경험하였으며, 남학생은 생식기 만지기나 자위행위 같은 행동 유형을 여학생의 경우 부적절한 이성교제나 무분별하게 만지거나 껴안기와 같은 행동 유형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중학교 특수학급의 성교육 실태와 관련하여 90% 이상의 특수학급에서 성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성교육 내용을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었으며, 50% 이상의 특수학급에서 학기당 3회 이상의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또한 성교육은 주로 특수학급 교사나 외부 전문가에 의해 실시되고 있었으며, 성교육 내용은 주로 성폭력 예방, 이성교제, 신체 청결 및 위생 등으로 나타났으며, 교수학습 자료나 설비 부족, 내용과 방법에 대한 정보부족, 학생의 낮은 인지수준 등을 성교육관련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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