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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7 - 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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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의 미술교과는 다른 과목에 비해 논리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한 교과로 인식되어 왔으며, 학교 교육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다. 특히 상급학교의 입시교육에 치중하는 중등 교육에서의 미술교과 수업은 작품 활동에 필요한 일부의 기능이나 단편적인 이론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지적인 사고(思考) 및판단 활동과는 무관한 교과로 인식되는 왜곡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미술교육의 의미가 기능이나 지식 습득과정으로 축소되었을 때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는 미술의 본질적 가치인 심미성과 총체성이 상실될 위험에 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학습자의 사고 및 판단 활동을 강조하는 철학놀이를 미술활동과 결합하여 미술교육의질적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철학놀이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공동체를형성하고 탐구활동을 통해 자신들이 직면한 철학적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시도하는것이다. 개인의 감상과 의견을 설계하는 탐구과정에 작품 창작 및 감상 등의 미술활동이 결합된다면, 창의적 상상력과 미술 기법 그리고 지적 탐구 능력 및 미술적 표현력등이 종합적으로 발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는미술활동을 통한 철학놀이가 어린이들에게 총체적인 심미 체험을 부여하며, 지적 사고능력은 물론 정서적 사유를 함께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임을 밝히기 위해 2장에서 듀이의 미학(美學)과 이를 바탕으로 한 립맨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개념을 설명하여 철학놀이의 이론적 의미를 제시하였고, 3장에서는 탐구공동체에 미술 구상 활동을 접목한수업의 실천 사례를 제시하여 철학놀이의 실제적 효과를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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