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3 - 16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대미술의 흐름을 통해서 바라본 작가들의 경험과 조형적 사고와 사물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이다. 작가들은 자신의 삶의 체험을 통해 얻어지는 생각이나 어떤 의미 등을 표현하기 위해 주변에 있는 재료, 사물들을 활용하여 자기만의 독특한기법으로 시각적 언어를 만들어 낸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하여 탐구하고있다. 표현활동과 사고와의 관계, 재료의 다양화와 확장된 새로운 사고, 주변 환경과작가의 경험을 탐색한다. 또한 도구, 재료와 사고의 관계 그리고 사고와 물질, 공간의확장 및 그 존재가치를 탐구한다. 그리고 현대미술작가들의 표현활동이 새로운 미술의범위와 확장의 한계성에 대해 어떤 의의를 가지는지를 고찰해 보고 있으며, 시대적 상황과 환경 속에서 출발한 작가들의 사고가 표현이라는 활동을 통해 사회와 어떻게 상호간의 문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가에 대한 미술사적자료와 흔적들을 탐색하고 있다. 또한 연구는 사고가 사물을 만나 표현으로 이르는 순환적 상호 관계 속에서 경험되어지는 촉각이나 시각 등의 감각적 활동이 보다 심화된조형적 사고로 연결되거나 확장되는 경험을 통해 미술가들은 사회에 어떤 메시지를 주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일반 대중들의 예술적 경험을 통한 사고의 변화는 각자의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 볼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