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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1 - 14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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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제 식민지 시기 이후 대만의 초등미술교육 변천과정을 제도적 측면에서 고찰함으로써, 한국 미술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1945년 일본의 무조건 항복으로 인해 대만에 대한 지배권은 중국 국민당 정부로 환원되었다. 국민당 정부는 일본의 잔재를 척결하고 새로운 중화민국의 건설을 위해 삼민주의 정신에 기반을 둔 중화민국 국민으로서의 민족정신 함양을 대만 교육정책의 근간으로 삼았다. 이에 대만의 초등미술교육도 중화문화건설을 중심축으로 하여 정치 사회 경제적 요구와 함께 외국의 예술교육사상을 수렴하면서 발전하였다. 즉 해방이후 대만의 초등미술교육은 중국예술에 대한 이해 및 감상교육과 더불어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을 강조하는 창의성중심 미술교육, 미감육성을 위한 감상교육, 예술의 본질탐구를 위한 학문중심 미술교육, 다원 문화에 대한 인식교육 및 생활중심 미술교육, 나아가 예술 영역 간의 통합교육을 시도하며 예술교육을 통한 인문소양교육으로 발전해 나아갔다. 그러나 예술 영역 간의 통합교육과 예술교육을 통한 인문소양교육은 시행상의 문제를 불러일으켰고, 이에 대만 교육부는 예술교육의 정상화와 각 예술의 기본교육을 위해 단독교과로서의 시각예술교육을 허용하는 한편, 예술소양 함양을 통한인문소양의 본질적 가치 구현으로 전환하였다. 이러한 대만 초등미술교육의 변천과정을 통해 국가발전과 미술교육을 위한 교육개혁은 교육과정의 체계 구축에만 있는 것이아니라, 이에 앞서 실제 교육여건과 교사의 교육역량 등 제반조건들의 개선이 선행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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