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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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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학회 일본학보 일본학보 제10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7 - 3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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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피어 러닝(협동 학습)을 도입한 일본어 수업실천에 있어 내성적 피어활동이 협동적으로 이루어졌는지, 어떠한 협동적 배움이 있었는지를 학습자의 내성에 의거하여 분석, 고찰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내성적 피어활동에 대해 협동의 주요 개념요소(대등·대화·창조·프로세스·호혜성)가 갖추어진 활동으로 인식하였으며, 이를 통해 피어활동이 협동적으로 운영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습자는 내성활동의 의의로서 [자기·타자인식, 반성·개선], [학습과정·성과의 재확인], [사고·경험의 가시화], [학습목표의 의식화, 학습의 계획화] 등을 도출하였고, 내성내용을 통해 어떤 종류의 배움을 얻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셋째, 위와 같은 학습자들의 배움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으로 구축된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의 내면을 성찰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협동적 배움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밝힐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긍정적 결과를 통해 내성적 피어활동이 협동적 배움의 장을 제공하여 ‘타인과 함께 스스로 배우는’ 자율적·주체적 학습을 지원, 촉진하는데 기여한다는 시사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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