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89 - 31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에서의 따돌림 실태와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28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242부의 설문지를 SPSS를 사용하여 빈도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따돌림 실태에서 교사의 53.3%가 따돌림을 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에서의 따돌림은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많이 발생하며 발생 시 가해 유아와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따돌림 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은 지도를 해도 따돌림이 되풀이해서 발행하는 것이었다. 둘째, 유치원교사들은 유치원에서 발생하는 따돌림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따돌림의 발생은 교사의 잘못이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따돌림 발생의 책임은 부모에게 있으며 따돌림예방은 부모가 주도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따돌림 가해아와 피해아의 특성은 인식과 실태가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다. 따돌림 예방과 지도에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의 따돌림 관련 지도능력을 향상하기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지원이 필요하다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