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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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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49 - 17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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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에서 우울과 불안 및 분노의 요인들이 어떠한 인과관계와 경로로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인 서울시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고등학교의 1~2학년 재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학교폭력에 관련된 정서적 척도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그중 736부(남학생 342명, 여학생 394명)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외생변수로서의 우울과 불안은 내생변수인 고등학생의 학교폭력에 직접적인 관계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들 변수들이 분노를 매개변수로 하여 간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도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요인들 중에서 우울과 불안 및 분노 요인의 기제를 구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으며, 특히 우울과 불안의 분노요인을 매개로 한 효과도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고등학생의 학교폭력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치료적으로도 접근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 구축과 학교폭력 관련 프로그램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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