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 - 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장애부모에게서 자라는 비장애 아동들의 심리 및 사회성이 시간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탐색한 것이다. 특별히, 분석은 비장애부모에게서 자라는 아동의 심리 및 사회성과의 격차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확인하는데 초점이 두어졌다. 분석을 위해 연구는 한국복지패널자료(1, 4, 7차년도)를 활용한 잠재성장모형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부모의 장애가 아동의 초기 심리 및 사회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욱이 부모의 장애는 아동의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것이 아동의 사회성 문제로 이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장애부모를 둔 아동과 비장애부모를 둔 아동의 심리 및 사회성 격차도 상당부분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변화가 통계적으로도 의미 있는 변화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한편, 시간이 지나더라도 장애부모를 둔 아동들의 심리상태는 여전히 비장애부모를 둔 아동보다 불안정하게 나타났다. 이는 장애부모를 둔 아동의 심리문제에 대해서는 실천적 개입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이 분석과정에서 심리적 변화의 크기가 사회성 변화의 크기로 이어진다는 사실이 밝혀져 장애부모를 둔 아동의 심리문제에 대한 실천적 개입은 아동의 사회성을 한층 더 호전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