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원 법학연구 법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9 - 21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행 약사법과 그 시행규칙은 매우 제한적인 예외를 제외하고 전문의약품의 대중광고를 전면적으로 금지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영업정지처분과 함께 형사처벌을 부과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전면적 금지제도가 타당한 규제인지에 대해서는 제약단체, 언론 등은 물론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정부기관들에서도 문제를 제기한 바 있고 규제완화 필요성이 논의되기도 하였다. 해외사례를 검토하면 미국의 경우 전문의약품의 대중광고를 전면적으로 허용하고 캐나다는 제한적으로 허용하며 유럽연합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등 서로 상이한 입법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해외사례들의 검토로부터 얻을 수 있는 사항들을 정리하면 우선 미국의 경우 광고 규제의 허용여부를 헌법상 표현의 자유 제한과의 관계에서 규범적으로 이해하고 있고 이익형량을 위한 방안으로 다수의 조사통계를 활용하는 등 실증적 방법으로 이익형량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캐나다의 입법태도나 유럽연합의 규제개혁시도를 검토하면 전문의약품 가운데 오남용 우려가 낮은 약제나 광고유형에 한하여 허용하는 절충적·점진적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어느 나라든지 표현의 자유 구현을 통한 의료소비자의 알권리 보장을 전문의약품 대중광고 허용이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근거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위와 같은 내용들은 향후 우리나라의 전문의약품 대중광고 규제완화 논의에 있어서도 반영하여야 할 중요한 고려사항들이라고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