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옥 (우송정보대학) 김소형 (백석대학교) 김진형 (국립한글박물관)
저널정보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 창조와 혁신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 - 5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박물관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학계에서도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강조하는 반면, 박물관 교육 활성화 방안에는 연구와 제언 제시가 부족하며 박물관 교육과 사회가치창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현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공립 기관의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박물관 교육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과 가치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국.공립 기관의 문화학교 운영 사례 중 국립중앙박물관의 사례를 선정하였으며, 기존 연구 및 해당 기관에서 발간한 결과보고서, 사례집 등을 통하여 프로그램 설계와 기획, 운영 현황, 프로그램 평가 방식과 성과 등을 파악하였다. 특히, 주 사례인 국립중앙박물관의 2013년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해 만족도 설문을 수행하였고 2013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에 16회 방문 관찰하였으며, 토요문화학교 운영에 직접 참여한 국립중앙박물관의 학예연구원, 에듀케이터와 프로그램의 설계와 기획, 운영, 평가와 제언 등에 관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박물관의 문화예술교육이 제공하는 사회적 가치 측면에 대하여 논하였고 이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서 참여 계층의 확대를 통해 프로그램의 차별화 전략을 제시하는 등 앞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박물관 교육연구방안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