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 - 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우리나라 대학들이 국내의 대학은 물론 세계 대학들과도 무한 경쟁의 시대에 돌입할 수밖에 없는 무거운 문제에 직면하게 하였고, 교육수요자, 즉 학생에 대한 교육서비스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갖게 하였다. 영리기업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는 1980년대부터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비영리 기관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품질 연구는 아직까지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특히, 2000년대부터 우리나라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품질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고 말할 수 있으나, 아직 그 연구의 진척 상황이 미약해 앞으로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교육서비스 품질 연구에 대한 중요성이 커져만 가는 상황에서 그동안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국내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좀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연구 성과 창출과 상대적으로 미약했던 연구 분야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의 필요성을 피력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서비스 품질은 SERVQUAL의 5가지 측정척도와 이를 주어진 상황에 따라 수정한 측정척도를 주로 활용하고 있으며, 학생만족, 신뢰, 몰입 등의 인지적 변수와 충성, 추천, 구전, 참여의도, 협조 의도 등의 행동의도 변수와의 구조적 인과관계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