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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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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중 (Inha University) 박배선 (Inha University) 유창경 (Inha University) 이학태 (Inh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67 - 74 (8page)
DOI
10.5139/JKSAS.2022.50.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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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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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동역학 방정식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거동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공기 역학적 성분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진 대기속도가 필수적이다. 대기속도는 피토관과 같은 항공기의 탑재 장비를 이용하여 계측할 수 있으나, 상업용 항공기의 계측 데이터는 항공사 내규 관련 보안성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으므로 확보하기 어렵다. 일반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항적 데이터 중 하나로 방송형자동종속감시 데이터가 있으며 항공기의 속도를 대지속도 형태로 제공한다. 대지속도는 진 대기속도와 바람 속도의 합으로 표현된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인들이 획득 가능한 항적, 기상, 지형 데이터를 결합하여 진 대기속도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각 데이터를 통합하기 위해 좌표계를 일치시킨 후 고도 기준을 평균 해수면 고도로 통일하였다. 또한, 해상도가 가장 낮은 기상 데이터의 격자를 기준으로 보간을 수행하여 항적 데이터의 모든 점에 대한 바람 벡터를 산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여러 항적에 적용하여 기상, 지형 데이터의 통합을 통해 진 대기속도를 추정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데이터 종류 및 특성
Ⅲ. 데이터 통합을 통한 바람 벡터 산출
Ⅳ. 진 대기속도 추정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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