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교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9권 제16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 - 2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여 패키지를 디자인 한 국내외 기업들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연구 내용으로써 패키지 디자인에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브랜드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소비자 스스로가 제품의 브랜드 성격을 자신의 이미지에 맞게 규정짓는 것을 유도하여 기업이나 제품의 선택 확률을 높이며,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패키지로 기업이나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나타내는 독립된 상징으로서 역할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의 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해 주 소비층인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이 소비자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하여 한정적으로 조사하였다. 문헌연구로는 도서, 논문 및 정기간행물과 인터넷 등을 살펴보았으며, 사례연구에서는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 중에는 최근 국내 브랜드 중 국외브랜드는 2008년 1/4분기 백화점 매출 성장률 1,2위인 “베네피트(34.5%)”와 “스틸라(19.80%)”를 분석하였으며, 국내 브랜드는 우리나라 화장품 업계에 대기업인 LG생활건강의 한방 화장품 브랜드 중 패키지에 일러스트를 사용한 “수려한”과 국내 브랜드 중 색조 메이크업의 1위인 “캐시캣”을 사례 분석하였다. 브랜드이미지와 패키지 조사를 통해 앞으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을 위하여 일러스트레이션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패키지 디자인 안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시각적인 표현방법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검증적 연구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