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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21 - 24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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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윤리경영의 시대이다. 윤리경영이란 기업경영에서 나타나는 행동과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과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기준으로서, 이러한 윤리경영은 각종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영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들이 무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세계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미지 개선에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전제 하에, 기업윤리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중요성 및 필요성, 이 두 개념의 관계를 살펴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구해 봄으로써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노력해야 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기업은 사회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가치를 제공해야 하며, 둘째, 경영자들은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을 갖고 윤리적인 리더십에 의한 솔선수범을 실현하고, 셋째, 기업은 고객을 포함한 관계 네트워크에 대한 윤리적 수준을 높여 조직에 대한 신뢰를 정착시키고 구성원의 사기 진작과 기업에 대한 공헌도를 증대시켜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 특히, 국제적 수준의 윤리경영은 법적인 규제를 넘어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와 관심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와 병행하여 정부 차원의 제도적 인센티브, 윤리위원회 설치, 비정부 단체 지원, 기업윤리상과 윤리적 기업인상 제정 등의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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