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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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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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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15 - 13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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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회의 소비문화는 문화의 한 하위영역으로 개인 소비자의 가치와 동기, 그리고 자아개념을 결정하고 궁극적으로 개인의 소비패턴과 일군의 소비자 집단 공통의 소비트렌드를 결정한다. 본고에서는 2001년부터 2010년 3월호까지 10년 동안 소비자학 연구에 게재된 관련논문 40편을 선택하여 우리나라 소비문화와 소비트렌드에 대한 연구현황을 분석하고 그 성과를 평가한 후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지난 10년간의 연구동향을 분석해 보면 소비문화와 소비트렌드에 대한 연구가 전반부에 비해 후반부에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그 주제는 크게 시장이나 사회에서의 소비자 위상과 역할확대, 다양한 방법론의 적용, 특히 질적 연구방법론의 적용을 통한 소비가치와 소비욕구에 대한 심층적 이해, 그리고 세분화된 집단이나 영역에서의 소비패턴과 새로운 소비트렌드에 대한 탐구로 나뉜다.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소비자학 분야에서 소비문화와 소비트렌드 분야의 주요 연구성과를 소비자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평가, 소비가치와 소비욕구에 대한 심층적이해 자료의 축적, 연구방법론에서의 다양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와 시장을 이끌어갈 바람직한 소비자성(Consumership)의 모델 제시, 소비문화나 소비트렌드의 예측과 정교화, 글로벌 사회에 적절한 글로벌문화와 소비트렌드 탐구, 질적 연구방법론의 정교화 등 네 분야에서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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