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계적 교환관계 내에서도 리더십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독립적인 유통경로 구성원들이 결합된 유통경로에서는 힘의 분배가 동등하게 이루어질 수 없고, 유통경로가 통합된 시스템으로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려면 리더십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리더와 구성원 간 관계가 하나의 조직처럼 연결되어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본부가 행하는 리더십 스타일이 가맹점의 행동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 있다. 특히, 본부의 리더십 스타일과 가맹점의 성과 간 관계에 조직 동일시와 조직 냉소주의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도 밝히고 있다. 220개의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이 검정되었다. 가설검정 결과 프랜차이즈 본부의 거래적 리더십은 가맹점의 조직 동일시에 正의 영향을 미쳤으나 변혁적 리더십은 영향을 주지 않았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조직 동일시는 가맹점의 조직시민행동과 수익성 모두에 正의 영향을 미쳤다. 한편 가맹점의 조직 냉소주의가 작은 경우에 본부의 거래적 리더십이 가맹점의 조직 동일시에 正의 영향을 미쳤지만 조직 냉소주의가 큰 경우에는 리더십이 발휘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