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대중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7 - 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평생학습에 대한 정교한 개념과 이론의 구축은 학교를 중심으로 한 기존 교육학에 대한 대안 담론으로서 평생교육학의 위상 정립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최근 두뇌 과학의 발전은 평생학습에 대한 이론 구성에 중대한 도전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두뇌 과학 연구로부터 평생학습의 이론 구성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습경험과 학습과정의 두 측면으로 나누어 두뇌 과학의 성과를 논의하였다. 그 결과 두뇌 과학이 학습자, 학습경험, 학습과정, 학습의 상황 맥락 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야를 열어주며, 학습경험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를 어떻게 창조하고 있는가를 탐구하는 ‘평생학습 경험조직론’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평생학습 경험조직론’은 두뇌지도와 같이 평생학습의 지도를 고유한 개념 창조를 통해 만들어야 하며 이는 학습경험의 상황 맥락을 탐구하는 ‘평생학습 문화론’과 동시에 추구되어야 함을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