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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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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9 - 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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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사회가 직면한 세계화라는 거대한 흐름에 따른 다문화사회에서의 세계시민교육의 문제점을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고찰하여 그 대안적 전망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근대사회로 이행하면서 개념화된 국적 중심의 시민성은 다문화사회에서 정체성의 혼란을 가중시켜 소수자의 기본적 권리를 억압하는 결과를 낳는다. 이에 복합적 시민성을 중심으로 소수자와 다수자 모두를 교육함으로써 모두가 지향하는 사회적 포용(social inclusion)을 이루자는 것이 세계시민교육이다. 하지만 다문화가정지원법을 포함한 대부분의 다문화정책이 한국사회로의 동화주의에 기초해 있음으로 인해 세계시민성을 향한 보편적 경향과 배치된다. 따라서 세계시민사회의 책임있는 구성원으로서 우리사회는 한국인중심의, 학교교육중심의 다문화교육을 지역사회 모두를 위한 다문화·세계시민교육으로 전환시키려는 평생교육적 인식전환이 요청된다. 보편적 시민교육의 목적에 따라 평생교육적 패러다임으로서의 다문화․세계시민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지역사회기반의, 아시아적 복합정체성을 살리는, 비판적 세계시민교육의 특성을 지닌다고 전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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